Latent Growth Modeling을 이용한 성적향상 추이와 예측모형
국내 최고 영어교육기관의 요청으로 성적추이 모델링 및 예측모형 개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학생-교사-임직원의 목소리, 기관의 관행-제도를 탐색하고(질적 접근)과 오랜 기간 축적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세심하게 정제하는 작업(양적 접근)이 함께 이뤄졌으며, 통합된 내용을 토대로 초기모형을 구성하고, 통계적 모형에 기반해서 수리적 해석틀을 탐색하는 시도가 이뤄졌습니다.
반복적인 분석과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 추이와 유형을 식별하였고, 성장 유형에 따른 솔루션 제공, 성장유형에 따른 성적 향상의 유효지표로 구성된 예측 모델을 제시하며 성공적으로 연구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고급통계모델을 적용하여 대량의 자료를 면밀하게 적합시키면서도 실제적 사업 성과를 유인할 수 있는 현실적 이론 연구의 좋은 예시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후속 연구에서는 예측모델링을 공학적 AI 기술과 접목하여 학생의 안정적 성장과 맞춤형 로드맵을 제공하는 서비스 개발의 근간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